아울러 실무안은 노후 석탄 발전의 액화천연가스(LNG) 발전 전환은 유지하면서 2037∼2038년 설계수명 30년이 도래하는 석탄발전 12기는 양수·수소발전 등 무탄소 전원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반영했다.
또 불가피하게 LNG 등으로 전환하더라도 열공급 등 공익적 사유가 명확한 경우 수소 혼합 연소 전환 조건부 LNG로 제한해 화력발전의 총용량은 늘어나지 않도록 관리할 것을 권고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결과 공유 대국민 포럼
[연합뉴스 자료사진]
11차 실무안에서 재생에너지 도입 목표를 높여 잡으면서 최근 목표 상향이 이뤄진 NDC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무안에 따르면 2030년 전체 발전에서 원전의 비중은 31.8%, 신재생에너지는 21.6%로 전체 무탄소 에너지 발전 비중이 52.9%로 50%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비중은 2038년에는 신규 원전 진입 등 영향으로 원전 35.6%, 신재생에너지 32.9% 등 총 70.2%로 높아지는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가 증가하고 수소 발전이 증가하면서 NDC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작년 기준으로 무탄소 에너지 비중이 40%가 채 안 되는데, 2030년 50%를 넘을 것으로 보이며 2038년이면 전체 전원 구성의 70%는 무탄소 에너지로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안정적인 계통 운영을 위해 ESS 확충도 필수 과제다.
실무안은 2038년까지 21.5GW의 장주기 ESS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하고, 양수발전과 배터리 전기저장장치(BESS)로 구분해 이를 충당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10차 전기본에 따라 선정했던 6개 신규 양수발전소의 우선·예비 사업자를 모두 11차 실무안의 확정설비(3.9GW)로 반영했다.
RE100 이행을 준비하는 기업들이 제기하는 신재생에너지 단가 인하 문제 등도 국내 기업의 수출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11차 전기본 확정 과정에서 함께 논의돼야 할 과제로 꼽힌다.